뉴스데스크 사회

풍력발전 갈등 곳곳에.. 거꾸로 가는 ′환경영향평가′


◀ANC▶

최근 남해 동해 서해 곳곳에서풍력발전소를 설치 계획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100메가와트급 미만의 중소형 풍력발전소는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주민들이 어떤 불편을 겪을지 확인하지 않고도 지을 수 있게 되면서 곳곳에서 반발이 터져나오고 있습니다.

송광모 기잡니다.

◀VCR▶

경남 통영의 욕지도 앞바다.

통영항과 삼천포항에서 달려온 어선 450여척이 바다 위에 모여 줄지어 섰습니다.

◀ EFFECT ▶
\′(뱃고동소리)\′

한류와 난류가 만나는 최고의 어장, 멸치와 고등어, 갈치가 많이 잡히는 삶의 터전을 지키겠다며 해상 시위를 시작했습니다.

◀ I N T ▶
이중호 / 멸치권현망수협 조합장
"여기가 욕지 부근이 (멸치) 생산의 70% 조업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해상풍력이 여기 들어서면 전부 다 도태될 것입니다."

어민 2천명이 바다위에서 단체 행동에 나선건 해상 풍력발전 시설을 저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여의도 50배가 넘는 면적에 대규모 풍력 발전소가 들어서면 어업 활동에 치명적이라는게 어민들의 주장입니다.

이 곳 뿐이 아닙니다. 부산 해운대구 청사포 앞바다에 풍력발전기 9기를 세우겠다는 계획이 나오자 주민들이 거리로 몰려나왔습니다.

육지 바로 앞에 발전기가 들어서면 경관도 헤치고 주민 건강에서 문제가 있을 거라는 주장입니다.

◀ S Y N ▶
청사포해상풍력 반대대책위원회 관계자
"구청장 허가만 받으면 바로 착공입니다. 해운대 주민 모두 불투명하게.. 이런 어처구니 없는 일이 어디 있습니까?"

부산 다대포 앞바다의 풍력발전소도 같은 이유로 벽에 부딪혔습니다. 예정지마다 분쟁이 일어나는 이유가 있습니다.

풍력 발전소의 경우 가장 많이 쓰는 5MW급 발전기 20개를 세워도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나 인근 주민이 받는 소음 등의 피해를 확인하지 않아도 되는 겁니다.

이러다보니 주민들은 "우려된다", 사업자는 "문제 없다"며 갈등만 커지고 있습니다.

◀ S Y N ▶
부산 다대포 해상풍력 사업 관계자
"차라리 그러면 조금 더 늘려서 100MW 이상을 만들어 놓고 그냥 환경영향평가를 받는게 낫겠다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4년 간 발전사업 허가를 받은 풍력발전소는 모두 547곳.

강원도 산맥과 경남, 전남 해안에 집중되어 있는데 이중 91%가 100MW 미만으로 환경영향평가 대상에서 제외됐습니다.

더욱이 국회에선 대규모 풍력발전소도 환경영향평가를 면제하는 법안이 발의되면서 갈등은 더 커졌습니다.

◀ S Y N ▶
권순철 / 부산대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교수
"지역주민들에게 신재생에너지가 꼭 필요하고 생각만큼 해롭지 않다는 인식전환을 국가적인 차원에서 해야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정부는 2050년까지 제주도 면적의 5배에 달하는 해상풍력 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이지만 지금처럼 건립 속도에만 집중한다면 주민과의 마찰은 불가피해 보입니다.

MBC 뉴스 송광모입니다.
◀ E N D ▶

송광모

Tel. 051-760-1314 | E-mail. kmo@busanmbc.co.kr

Tel. 051-760-1314
E-mail. kmo@busanmbc.co.kr

MBC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제보해주신 분의 신원은 철저히 보호되며, 제공하신 개인 정보는 취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사건사고, 부정부패, 내부고발, 미담 등 관련 자료나 영상도 함께 보내주세요.

▷ 전화 : 051-760-1111 

▷ 카카오톡 채널 : 부산MBC제보

▷ 자료/영상 보내기 : mbcje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