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시정브리핑

다음은 한주간의 시정 소식과 뒷 이야기를 알아보는 \′시정브리핑\′순섭니다.

공공기관 추가 지역이전에 대한 목소리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관련법에 따라 하루빨리 정부가 추가적인 공공기관 이전작업에 나서야 한다는 겁니다.

이두원 기자가 자세히 짚어드립니다.

◀VCR▶

네, 한주간의 시정소식을 키워드로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 키워드는 \′공공기관 이전하라!\′ 입니다.

지난해 9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공공기관 122개 기관을 지역으로 이전시키겠다고 밝히면서 공공기관 추가 이전이 화두로 떠올랐는데요.


하지만, 그 이후 아직 본격적인 움직임은 없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수도권에 모든 것이 집중돼 있는 상황에서 30년 뒤 전국 도시의 30%가 사라질 것이라는 예측마저 제기되고 있습니다.

노무현정부 당시 균형발전위원장을 맡았던 이민원 광주대 교수는 국가균형발전 특별법에 따라 정부가 당장 추진해야 하고 늦어지면 직무유기라고 지적했는데요.

현황조사와 이전계획 수립에만 2년 이상의 기간이 걸리는데 정부의 신속한 결정이 필요합니다.


네, 두번째 키워드는 \′트램으로 관광활성화\′ 입니다.

오거돈 시장과 나희승 한국철도기술연구원장이 지난 20일 무가선 트램 실증사업 협약식을 열었는데요.


부산시는 연구원과 협력해 정부로부터 도시철도망 구축과 도시철도 기본계획을 승인받아 트램 실증노선을 건설하게 됩니다.

가장 기대되는 건 지역관광 활성화 효과인데요.

부산시는 트램 건설을 계기로 경성대와 부경대, 유엔평화공원, 용호동을 연결하는 지역을 보행 관광에 최적화된 곳으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SYN▶
"대학로와 유엔공원 부근이 살아난다"

트램이 부산의 관광활성화를 위한 촉매제가 될 수 있도록 부산시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마지막 키워드는 \′해수담수 사용, 과제 산적\′ 입니다.

기장군에 지어진 2천억원짜리 시설로부터 생산되는 해수담수가 결국 울산지역 공단에 공급하는 산업용수로 쓰이게 됐는데요.

부산시가 고육지책으로 이런 결론을 내놨지만 운영적자와 울산까지 새 관로를 까는데 드는 천 억원을 누가 부담할 지 정해지지도 않았습니다

정부와 수자원공사, 두산중공업과 협상을 진행할 예정인데 부산시 혈세 투입도 불가피해 보이는데요.

게다가, "가격경쟁력이 낮고 부산서도 거부한 물을 사용할 수 없다"며 울산 온산공단 입주기업들도 발끈하고 있어 부산시가 지혜롭게 과제들을 해결해야가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시정브리핑이었습니다.

이두원

뉴스취재부장

"때로는 따뜻한 기사로, 때로는 냉철한 기사로 인사드리겠습니다."

Tel. 051-760-1309 | E-mail. blade@busanmbc.co.kr

Tel. 051-760-1309
E-mail. blade@busanmbc.co.kr

MBC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제보해주신 분의 신원은 철저히 보호되며, 제공하신 개인 정보는 취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사건사고, 부정부패, 내부고발, 미담 등 관련 자료나 영상도 함께 보내주세요.

▷ 전화 : 051-760-1111 

▷ 카카오톡 채널 : 부산MBC제보

▷ 자료/영상 보내기 : mbcje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