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투데이 울산 뉴스

울산 해안에 멸종위기 도요새·물떼새 찾아왔다


◀ANC▶
울산 해안에 멸종위기 야생동물인 도요새와 물떼새가 영상으로 카메라에 포착됐습니다.

이 새들은 여름 철새로 시베리아로 가는 길목에 울산에서 발견됐습니다.

울산 정인곤 기자입니다.

◀VCR▶

바닷가 바위 위에서 새 한마리가 눈썹처럼 길다랗고 휘어진 부리로 작은 게를 낚아챕니다.

잡았다 놓쳤다를 여러번 반복하는 이 새는 환경부가 지정한 멸종위기 야생생물인 \′알락꼬리마도요\′입니다.

친척인 \′노랑발도요\′도 눈에 띄는 노란색 발로 바닷가 바위틈을 오가며 이리저리 먹을 것을 찾습니다.

다른 날 카메라에 포착된 작은 몸집의 \′꼬마물떼새\′. 돌 사이에 앉아있다 일어나니 품고있던 알과 새끼가 모습을 드러냅니다.

모두 봄부터 가을까지 갯벌이 있는 서해안에 주로 머물렀다 가는 철새인데 울산에서 영상으로 확인된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INT▶ 윤기득 / 사진작가협회 울산지회 사무국장
"새들도 저 멀리에서 우리나라로 날아오면 좋은 자리를 찾아요 환경이 좋은 곳을. 그러니까 울산이 옛날보다는 환경이 엄청 좋아졌다고 생각이 듭니다."

4월부터 5월까지 울산지역에서 포착된 조류는 모두 10종으로 대부분 멸종위기 야생생물입니다.

이전부터 시베리아로 이동 중 울산을 들렸던 것으로 확인됐지만 점차 개체수가 늘면서 카메라에 포착되기 시작한 겁니다.

◀SYN▶ 윤석 / 울산시 환경생태과
"안정감이 있는 곳으로 새들이 인식을 해서 숫자가 늘어나는거 아닌가 그리고 여기서 이제 다시 또 더 내려가기 위한 중간 기착지로서의 위치(인 것 같습니다.)"

겨울 철새에 이어 이제 봄, 여름에도 울산을 찾는 철새가 늘어나며 국제철새도시로서 한발짝 나아가고 있습니다.

MBC뉴스 정인곤입니다.

정인곤


MBC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제보해주신 분의 신원은 철저히 보호되며, 제공하신 개인 정보는 취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사건사고, 부정부패, 내부고발, 미담 등 관련 자료나 영상도 함께 보내주세요.

▷ 전화 : 051-760-1111 

▷ 카카오톡 채널 : 부산MBC제보

▷ 자료/영상 보내기 : mbcje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