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스크

하단-녹산선 도시철도 ′예타′ 탈락


◀ANC▶

서부산권의 숙원사업이자,
부산시가 역점 추진했던
\′하단-녹산선 도시철도 건설사업\′이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끝내 탈락했습니다.

반면 영도의 숙원사업인
봉래산터널 건설사업은 본격화 될 전망입니다.

조재형 기잡니다.

◀VCR▶

(C.G)--------------------------------------
도시철도 1호선 하단역에서
녹산국가산업단지까지 14.4km를 연결하는
\′하단-녹산선 건설 사업\′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끝내 통과하지 못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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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는 지역 균형 발전과,
산단 근로자 출퇴근 불편 해소 등을 위해,
이 사업이 반드시 추진돼야한다고 주장했지만,

지난 3월, B/C 즉 \′비용 대비 경제성\′이
기준치인 1에 못미쳤고,
이번 마지막 종합평가에서도
기준 점수에 근소하게 못미쳐 탈락했습니다.

예타 탈락으로 부산시의 서부산 개발 전략도,
향후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도,
차질이 불가피해 졌습니다.

부산시는 오는 7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다시 신청하고,

예타통과를 전제로,
기본계획용역을 동시에 진행 해,
공기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는 입장입니다.

◀SYN▶
"공기에 대해선 당초 계획했던 대로 진행..."




반면, 영도의 숙원사업인
봉래산터널 건설 사업은,
이번에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면서
사업이 본격화 될 걸로 보입니다.

CG--------------
봉래교차로와 동삼혁신도시를 4차로로 연결하는
봉래산 터널이 완공되면,
이 일대 교통혼잡이 획기적으로 개선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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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래산터널 건설 사업은
2022년 착공해 2025년 준공 예정입니다.

MBC뉴스 조재형입니다.

◀END▶

조재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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