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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

바다 사용료만 연간 10억 원..지역조선소 허리휜다

◀ 앵 커 ▶부산의 조선소들이 연간 수억 원에서 많게는10억 원에 이르는 공유수면 사용료를 지불하면서 기업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다른 지역 조선소들에 비해 7배나 많은 사용료라고 하는데요.단지 조선소가 도심에 가까이있다는 이유 때문입니다.이만흥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부산의 한 조선소 작업 현장입니다.조선업의 특성상, 선박을 건조하려면 육지와 접하고 있는 바다를 필수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해안선으로부터 배타적 경제수역 한계까지를일반적으로 ′공유수면′이라고 부르는데,모두 국가 소유입니다.때문에 조선소들은 매년 공유수면 사용료를 국가에 납부해가면서 배를 만들고 있습니다.국가가 기업체들에게 자릿세를 받는 셈입니다.그런데 부담이 만만치 않습니다.이 조선소의 경우, 지난해에만 10억 원이 넘는공유수면 사용료를 냈고, 인근의 또 다른 조선소는 4억 원 이상을 납부했습니다.수리 조선소는 4억 5천만 원,특수선 조선소도 1억7천만 원을 냈습니다.반면 울산이나 거제의 대형 조선소들은부산의 1/7에 불과한 공유수면 사용료를 내고 있습니다.인근 육상의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하는데,울산이나 거제와 달리, 부산의 조선소들은 대부분 도심에 있기 때문입니다.[유상철 / HJ중공업 대표이사]"큰 조선사가 2개 있는데, 거기 같은 경우는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되면서 점사용료를 몇년간 50% 감면받았습니다"부산지역의 크고 작은 조선소는 모두 142개로전국에서 21.3%의 비중을 차지합니다.지난해 1조 원이 넘는 매출에도 불구하고오히려 3천35억 원의 적자를 냈습니다.[김귀동/한국선박수리공업협동조합 이사장]"관련업체들까지 영향이 크거든요. 그런데 지금 러시아 선박들이 부산항에 들어오지 않고 있어요"지역 조선업계는 이같은 공유수면 사용료의불합리성을 개선하기 위해 감면 조항을신설해 줄 것을 건의했습니다.[조승환/ 국회의원 당선인]"단일 산식을 통해서 공유부지 점사용료 문제가 합리적으로 정리될 수 있도록(하겠습니다)지역조선업계는 이밖에도,중형조선소에 대한 은행권의 선수금 환급 보증한도 확대와외국인 인력의 원활한 수급을 위한 채용 여건개선도 건의했습니다.MBC NEWS 이만흥.◀ 끝 ▶  

이만흥 | 2024-05-16

부산 모항 크루즈 급증..선용품 시장 청신호

◀ 앵 커 ▶이달부터 다음달까지 부산을 기점으로 하는 초대형 크루즈선이 매주 부산항을 출발합니다.관광산업은 물론, 최근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는선용품 시장도 활황을 보일 전망입니다.이만흥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선박에서 사용되는 각종 물품들을 취급하는부산항 국제선용품유통센터입니다.선박 부품에서부터 음식료품과 의류, 생활용품까지...선박 내에서 사용되는 모든 물품을 취급합니다.선용품유통센터의 유통 물량은 최근 몇년 사이눈에 띄게 늘었습니다.2021년 614억 원 규모이던 선용품 적재 실적은2022년 700억 원으로 증가했고,지난해에는 900억 원을 훌쩍 넘어섰습니다.특히 엔진과 중요 기계 부품 등 고가의 장비들은 가격이 수천만 원에서수억 원을 호가하는 물품들이어서,선용품 시장이 창출하는 부가가치는지역 경제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정성희 / S&M 마린서비스 본부장]"엔진과 관련된 부가적 제품들이라든지 그런 것들은 단가가 천만 원대가 넘어가니까, 이런 걸 (배에) 올리게 될 경우에는 우리나라 제품을 사용할 경우엔 부가가치 창출 효과가 큰 거죠."특히 이달부터 다음 달까지 부산에서는부산항을 모항으로 하는 대형 크루즈 선박의 입출항이 매주 이뤄질 전망이어서,선용품 업계의 기대가 큽니다.이 기간 동안 11만 4천톤급의 이탈리아 국적초대형 크루즈 코스타 세레나호가 부산과 일본, 부산과 대만 사이를 운항하게되는데,여객 정원과 승무원을 합한 숫자만도 5천명에 육박합니다.[전언육 /BPA 산업혁신부장]"5월인데도 불구하고 현재 5항차가 미리 계획돼 있기 때문에, 6월을 넘어서 하반기로 갈수록 내년에 모항은 점점 늘어날 것으로 저희는 전망하고 있습니다."전세계 선용품 시장 규모는 45조 원대로 추산됩니다.이 가운데 국내 선용품의 비중은 1조8천억 원대수준인데, 국내 선용품 거래의 절반 이상이 부산에서 이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MBC NEWS 이만흥입니다.◀ 끝 ▶   

이만흥 | 2024-05-14

국민 10명 중 8명 "우리나라는 해양국가"

◀ 앵 커 ▶우리나라 국민 10명 가운데 8명은 우리나라를 해양국가로 인식하는 것으로나타났습니다.해양수산 분야에 대한 중요성에도 국민 대다수가 공감하고 있었는데,해양수산 정책의 효과를 체감한다는 응답은10명 가운데 4명에 그쳤습니다.이만흥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 창립 40주년을 맞아 19살 이상 성인 3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4년 해양수산 국민 인식도 조사′에 따르면,응답자의 83.2%가 "우리나라가 앞으로 해양국가로 나아가야한다"는데 긍정적인 평가를 했습니다.해양강국이 되면 기대할 수 있는 기대효과로는, "수출 등 경제도약 기반"이 71.9점, "국가 경쟁력 강화"가 71.2점,"안전한 수출입 물류망 확보"가 71.1점 순이었습니다.[김주현 / KMI경제전략연구본부 실장]"우리나라가 해양 기반의 해양 국가라고 인식을 하고 있고, 해양 국가 비전에 대해서도 저희가 여쭤봤는데 우리나라는 앞으로도 해양국가로 나아가야 한다는 이런 해양국가로서의 비전에 대해서도 우리 국민의 83.2%가 긍정적으로 답변을 해 주셨습니다."그러나 해양강국 정책의 효과를 체감한다는응답은 국민 10명 가운데 4명에 불과해,해양강국 정책 추진에 대한 인식은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분석됐습니다.해양환경에 대한 국민의 관심도도 높아져,국민의 75.5%가 보통 이상의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다른 해양국가와 비교했을 때 우수한 분야로는,′선박 건조 활성화 지원 수준′이 55.8%,′항만 인프라와 물동량 확보 수준′이 43.2% 순이었습니다.해양강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로는 ′해양강국 건설을 위한 중장기 계획의 수립′이 37.2%였고, ′해양수산 분야 과학기술 연구개발 확대′가 36.7% 등이었습니다.우리나라 국민이 여행 목적으로 바닷가를 방문하는 횟수는 연간 2회에서 3회라는 응답이 37.4%로 가장 많았고,여행 기간은 2박에서 3박이라는 응답이 35.2%였습니다.[김주현 / KMI경제전략연구본부 실장]"국내에서 해안에 체류하는 시간 역시, 2019년에 비해서 2024년에는 8.6점 상승해서, 우리 국민들이 바닷가에서 머무르며 방문하는 이런 직접적인 활동 횟수가 늘어났다는 것이 굉장히 큰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국민 10명 가운데 6명은 국산 수산물이 수입 수산물 보다 품질이 우수하다고 평가했습니다.다만 국산 수산물에 대한 평가 점수는2023년 68.7점에서 2024년 66.1점으로2.6점 낮아졌습니다.MBC NEWS 이만흥입니다.◀ 끝 ▶  

이만흥 | 2024-0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