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⑥ 소방안전센터 발암 물질 대책...문제는 ′예산′

발암 물질에 무방비로 노출된 소방안전센터에 관한 보도, 몇 차례 전해드린 바 있는데요..



1급 발암 물질인 소방차의 디젤 배출가스가 차고지에 쌓이지 않게 하는 설비가 국내에 있는 것으로 확인이 됐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역시 예산입니다.



임선응 기잡니다.



◀VCR▶



부산의 한 소방안전센터 차고집니다.



주차 공간의 노란색 관이 눈에 띕니다.



소방대원들이 소방차를 대자 노란 관과 소방차의 매연 배출 부분이 이어집니다.



소방차 매연은 노란색 관을 타고 차고지 밖으로 나갑니다.



이 매연은 세계보건기구 지정 1급 발암 물질인 \′디젤 배출가스\′. 발암 물질이 차고지에 쌓이지 않게 하는 설비입니다.



이 같은 배출 설비를 갖춘 부산의 소방관서는 몇 곳인지 전수 조사했습니다. 64곳 중 단 한 곳뿐입니다.



발암 물질로부터 소방대원들을 보호하기 위해선 배출 설비의 확충이 시급한데 문제는 예산이 만만치 않다는 점입니다.



배출 설비의 설치에 들어가는 비용은 주차 공간 한 면당 최소 3천만 원! 전체 소방관서에 배출 설비를 설치하려면 50억 원 이상이 필요합니다.



부산시는 소방관서를 리모델링하거나 신축할 때 배출 설비를 넣겠다는 계획 정도만 세운 상탭니다.



◀SYN▶

"지금 현 시점에서는 전체적으로 예산이 고르게 나가는 것이 아니고, 리모델링이 필요한 센터에 중점적으로 예산이 내려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미국, 유럽 등 소방 선진국은 소방관서 내 발암 물질 문제 해결을 위해 배출 설비 설치 예산을 주요예산으로 배정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임선응입니다.
MBC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제보해주신 분의 신원은 철저히 보호되며, 제공하신 개인 정보는 취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사건사고, 부정부패, 내부고발, 미담 등 관련 자료나 영상도 함께 보내주세요.

▷ 전화 : 051-760-1111 

▷ 카카오톡 채널 : 부산MBC제보

▷ 자료/영상 보내기 : mbcje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