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스크 사회

김해공항 국제선 확장은 했지만..3시간만 운영?


◀ 앵 커 ▶
공간은 좁고, 이용객은 많아
포화상태에 시달려온 김해공항 국제선에
새로운 터미널이 지어졌습니다.

연간 200만 명을 추가로
수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하루 3시간만 운영할 계획이라
실제 개선효과가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유태경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김해공항 국제선 청사에
새로운 터미널이 지어졌습니다.

30개 체크인카운터부터,
수화물 수취대, 탑승교까지 모두 갖췄습니다.

확충터미널은 

국제선과 국내선 사이 주차장 땅에 지어졌는데,

1층은 입국장이 신설됐고, 2층은 출국장이

확장됐습니다.​

공항공사가 밝힌 연간 수용인원은
최대 200만 명.

덕분에 기존 국제선 수용인원도
630만 명에서 830만 명으로 크게 늘었습니다.

다음 주 본격 운영에 들어갈 예정인데,

일단 국제선 점유율 30%를 차지하는
에어부산 체크인카운터가 배치될 예정입니다.

◀기자▶
"1만5천 제곱미터 규모로 지어진 확충터미널입니다. D존이라는 이름으로 에어부산이 단독으로 사용합니다."

포화상태이던 국제선 이용객 불편도
다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김해공항 국제선 이용객수는
2016년 이미 수용인원을 초과했고,
이후에도 연간 천만 명 이상이 찾으면서,

느린 수속과 항공기 지연 문제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풀어야 할 과제도 있습니다.

시설관리, 심사대 인력 부족 등으로
입국장 터미널은 붐비는 오전에
단 3시간만 운영됩니다.

이 때문에,
실제 효과는 기대보다 낮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김광일/신라대 항공운항학과 교수]
"승객이 900만 명이 예상되면, 1천만 명, 1천1백만 명 짜리 터미널이 있어야 승객들 수송이 원활하게 가능하고, 그렇지 않으면 피크타임 때 몰려서 연결 지연이 발생하게 됩니다."

한국공항공사는
이용객 수가 천 100만 명 수준을 넘으면
오후에도 3시간 더 운영하겠다는 입장입니다.

확충터미널을 짓는데
821억 원이라는 막대한 금액이 쓰인 만큼,
가시적인 효과를 내기 위해
인력 충원과 정상운영을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MBC 뉴스 유태경입니다.

◀끝 ▶

 

 

 

 

 

 

 

유태경

E-mail. youyou@busanmb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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