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스크 사회

′우선신호 시스템′ 구축됐지만..과제 산적


◀ 앵 커 ▶

위급한 환자에게는 1분, 1초라도
빠른 병원 이송이 중요한데요.

구급차가 이동할 때 신호를 자동으로 바꿔주는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이 3년 전부터
부산에 도입됐습니다.

효과를 보고 있지만, 아직 실적이 저조하고,
풀어야 할 과제도 많습니다.

유태경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응급환자를 실은 구급차가 도로를 달립니다.

신호등은 모두 주행신호,
멈춤 없이 지정된 병원까지 환자를 이송합니다.

환자의 골든타임을 지키는,
이른바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덕분입니다.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은,

구급차에 설치된
신호변경 장치에 도착지를 입력하면,

부산시 교통정보서비스센터를 통해
응급실 경로에 있는 교차로 신호등을 자동으로
바꿔주는 시스템입니다.

[유태경 기자]
"스마트폰 어플에 도착지를 입력하면 교차로의 모든 신호가 모두 파란불로 바뀌어 신속한 이송이 가능합니다."

부산시는 2021년부터 정부 지원을 받아
구급차에 이 장비를 설치했는데,

효과도 톡톡히 보고 있습니다.

통행시간은 평균 433초에서 232초로
40% 단축됐고, 차량 속도도 평균 시속 50km로
빨라졌습니다.

[박준재/충무119안전센터 소방장]
"골든타임을 지키기 위해서 무리한 운행과 무리한 방법을 많이 동원했는데, 이 시스템이 들어옴으로 인해 가지고 굉장히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니까"

하지만 풀어야 할 숙제는 여전합니다.

3년 전 구급차 6대로 시작해
지난해까지 모두 29대에 장치를 설치됐지만,
전체 대수의 32% 수준에 머문 상황.

신호변경 장비와 호환이 불가능한
신호등 제어기도 부산에 800여 대,
전체 28%에 달하는 것도 문제입니다.

구형 신호등 제어기가
응급실로 향하는 곳곳에 배치되어 있다 보니,
일부 구간에서 신호변경 장치가
무용지물이 돼버리기 때문입니다.

[부산시 교통정보서비스센터 담당자]
"오래된 거 순으로 바꾸고, 이제 급한 거 순으로 또..1년에 한 200대 정도 노후 제어기 교체로도 하고"

부산시는 내년까지 나머지 구급차와
소방차 168대에도 신호변경 장치를 설치할
계획이지만,

올해부터 정부 지원이 중단돼,
전액 시비로 사업을 추진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일단 정부 지원을 다시 신청하겠단 입장인데
가능성도 낮고, 시 예산 계획도 없어
부산시 전역으로 확대하는데 난항이
예상됩니다.

MBC 뉴스 유태경입니다.

◀ 끝 ▶

 

 

유태경

E-mail. youyou@busanmb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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