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 커 ▶
부산으로 이전한 국가 공기업 등
공공기관들이 여전히 주거래은행으로
지방은행을 외면하고 있습니다.
지역 경제 활성화 등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공공기관 지방이전이 이뤄졌다는 점에서,
취지에 맞지 않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보도에 서준석기잡니다.
◀ 리포트 ▶
2011년 이후 부산지역 혁신도시로
본사를 이전한 공공기관들.
이전 당시 지역경제 활성화 상징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실제론 다른 현실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부산 이전 13개 공공기관 가운데
지방은행을 주거래은행으로 삼은 곳은 단 4곳.
대부분 시중은행을 1순위로 두거나,
다른 전국구 금융기관에 예치금을 두고
있습니다.
지방은행 홀대론까지 나오는 상황.
지역 금융권의 볼멘소리가 잇따르자
금융당국도 반응했습니다.
[이복현/금융감독원장]
( 저희 금융감독원도 지방은행의 생산적 금융과 상생금융 노력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잘 협조해서 지방은행의 애로사항을 직접 나서서 해소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시민사회도 이전 공공기관들의 지방은행
주거래은행화 근거를 제시하며 제도적 장치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최근 10년간 예금은행의 지역 중소기업
대출 비중이 부산의 경우 평균 51.5%로 나타나,
지방은행이 없는 서울 보다 무려 15% 이상
높았던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지방은행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선순환 역할을 하는 이같은 상황에서,
최소 수천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는
이전 기관들의 막대한 자금이 역외로만
유출되면,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지 않을거란
얘깁니다.
[도한영 /부산경실련 사무처장]
정부가 공공기관 경영평가 시 해당 지역
지방은행 거래 실적에 따른 가산점을 부여해서
공공기관의 지방은행 거래 비중을 일정 수준
이상 높일 수 있도록 유도하거나 ,
법제 정비를 통해 이를 제도화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공공기관 이전이 지역균형발전의
정책목표였던 만큼,
지방은행의 이전기관 ′주거래은행화′에 대한
지역 사회 요구가 현실화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MBC뉴스 서준석입니다.
◀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