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스크 해양

"일본 오염수는 바다의 핵폭탄" 부산어민 규탄 시위


◀ANC▶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해 부산지역 어민들도 규탄 시위에 나섰습니다.

어민들은 원전 오염수가 "바다의 핵폭탄"이라며 "일본이 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목청을 높였습니다.

박준오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해양방출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 철회하라. 철회하라. 철회하라]

부산지역 어민들과 수협중앙회가 일본 정부의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을 규탄하고 나섰습니다.

어민들은 일본의 오염수를 "바다의 핵폭탄"으로 규정하며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습니다.

◀인터뷰▶
[임준택 / 수협중앙회 회장]
"일본 원전 오염수가 바다의 핵폭탄이라고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 오염이 되면 식탁의 먹거리가 없어진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북태평양 전체 뿐만 아니라 한반도 해역도 방사능으로 오염될 수 있다"며 "방류 결정은 즉각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현장음성▶
[김대성 / 한국연안어업인 중앙연합회 회장]
"우리나라 어민들의 삶의 터전인 바다를 핵 오염수로 파괴하는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

어민들은 수산물 소비 감소 뿐만 아니라 연관 산업의 후퇴까지도 우려하고 있습니다.

수산물 수출과 어촌관광 기피, 일자리 감소 등 수산업계 전체 피해가 2,30년 동안 눈덩이처럼 불어날 것이라고 성토했습니다.

국민 불안을 줄이기 위해 정부가 방사능 모니터링과 원산지 표시 단속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터져나왔습니다.

◀현장음성▶
[강석준 / 부산시수협 대의원]
"정부는 수산업 보호대책을 즉각 마련하라. 전국의 수산산업인들은 끝까지 투쟁해 나갈 것이다"

부산지역 어민 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 어민들도 일본의 전향적 입장 변화를 촉구하며 해상시위에 나서면서 일본을 규탄하는 목소리는 점점 높아가고 있습니다.

MBC뉴스 박준오입니다.

◀END▶

박준오

부산경찰청 / 교통 / 시민사회단체 / 노동 / 양산경찰서

"안녕하세요. 부산MBC 박준오입니다"

Tel. 051-760-1323 | E-mail. ohappy@busanmbc.co.kr

Tel. 051-760-1323
E-mail. ohappy@busanmbc.co.kr

MBC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제보해주신 분의 신원은 철저히 보호되며, 제공하신 개인 정보는 취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사건사고, 부정부패, 내부고발, 미담 등 관련 자료나 영상도 함께 보내주세요.

▷ 전화 : 051-760-1111 

▷ 카카오톡 채널 : 부산MBC제보

▷ 자료/영상 보내기 : mbcje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