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스크 사회

경제성 없다고? "아시아 허브공항 될 것"


◀ANC▶

"활주로에서 멸치 말릴 것이다"

수도권 언론과 보수 정치권, 국토부의 반복적인 주장이죠.

부산시는 이런 주장이 매우 악의적이라는 입장입니다.

여객수요가 문제가 아니라 신공항과 세계적인 컨테이너항만의 결합, 화물수요를 무시하고 있다는 건데요.

화물에 집중한다면 아시아 허브공항 성장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입니다.

이두원 기잡니다.

◀VCR▶

김해공항 영향권인 부울경과 경북, 대구 그리고 전남, 제주까지 지난해 24만톤의 항공화물이 발생했는데 23만톤이 인천공항에서 처리됐습니다.

1년에 700억 원 이상의 물류비를 더 쓰고 있는 겁니다.

부산항은 매년 수천만개 컨테이너를 처리하는 세계 5, 6위권이지만 김해공항 항공화물은 고작 5만톤. 세계 242위입니다.

하지만, 24시간 운항가능한 가덕신공항은 사정이 달라집니다.

남부권뿐만 아니라 소규모 후쿠오카 공항 하나 밖에 없는 일본 큐슈 지역 화물까지 유치할수 있다는게 물류업계 분석입니다.

실제로 부산연구원 분석 결과 현행 방식대로 일본 후쿠오카 공항에서 간사이 공항을 통해 항공화물을 수출하는 비용보다 해상운송 뒤 가덕신공항에서 수출하는 것이 비용도 적고 빠른 것으로 나왔습니다.

◀SYN▶
"큐슈권 항공화물 충분히 수용 가능 발전 기대"

국토부는 가덕신공항은 김해공항과 국내선, 국제선 분리운영으로 비효율적이라는 주장인데 이미 인천공항도 김포공항과 국제, 국내선을 분담하고 있고 파리 샤를드골과 오흘리 공항도 국제선과 국내선이 분리돼 있는 등 국내외 복수공항 성공사례가 많습니다.

여객수요도 마찬가집니다.

미어터졌던 김해공항을 봐도 그렇지만 24시간 운항되는 가덕신공항에선 중장거리 국제선 이용객이 폭증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인데 오는 2056년에는 영남권 항공수요를 예측한 국토부 기본계획의 두 배가 넘는 여객이 몰릴 것으로 예측됩니다.

◀INT▶
"터무니 없는 주장.. 여객수요 늘것"

김해공항이 동남권 관문공항의 역할을 할 수 없다는 것은 이미 김해신공항검증위에서 결론이 났습니다. 더 이상 경제성에 대한 무의미한 논란을 제기하기보단 항만과 항공물류를 아우르는 아시아허브공항으로 조성하는데 국력을 모아야할 때입니다.

MBC뉴스 이두원입니다.
◀END▶

이두원

뉴스취재부장

"때로는 따뜻한 기사로, 때로는 냉철한 기사로 인사드리겠습니다."

Tel. 051-760-1309 | E-mail. blade@busanmbc.co.kr

Tel. 051-760-1309
E-mail. blade@busanmbc.co.kr

MBC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제보해주신 분의 신원은 철저히 보호되며, 제공하신 개인 정보는 취재를 위해서만 사용됩니다. 

사건사고, 부정부패, 내부고발, 미담 등 관련 자료나 영상도 함께 보내주세요.

▷ 전화 : 051-760-1111 

▷ 카카오톡 채널 : 부산MBC제보

▷ 자료/영상 보내기 : mbcje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