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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구신공항이 연내 착수할 것이란발표가 나오면서동남권신공항의 향배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군공항 이전을 통해 신공항을 풀어낸 대구의 전략에서부산도 해법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이만흥 기자가 보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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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공항의 입지 여건은 대구공항과 상당히 유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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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와 대구 두 곳 모두공군 소유의 군 비행장을 국제공항으로 사용하고 있고,항공기 소음 때문에 야간에는 비행기 이착륙이 금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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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도시 외곽에 위치했던 공항들이었지만도심의 팽창으로 인근에 주택들이 밀집하면서민원이 급증한 것도 비슷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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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대구는 현재의 공항을 대체할 신공항 사업에 착수한 반면, 김해공항을 대체할 신공항은 여전히 논란 중입니다.
◀SYN▶[권영진 대구시장]
“국무조정실장이 팀장이 된 TFT에서 국방부와 대구경북의 그동안의 의견들을 조정해서 합의를 보았습니다.”
대구시는 신공항 신설을 관철하기 위해,공군부대 이전을 타겟으로 삼았습니다.
소음 문제를 집중 부각시켜 공군부대 이전 여론을 조성한뒤신공항을 추진한 겁니다.
부산시가 주목해야할 부분이 이 대목입니다.
공항의 실제 소유주인 공군만 다른 곳으로 이전하게 된다면신공항은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된다는 전략입니다.
◀INT▶[박재호 의원 / 더불어민주당]
“연말까지 대구공항이 어느 정도 (착수)된다니까, 우리는 김해공항에 대해서 확장하는건 안된다는 의견은 국무조정실에 제출될거고, 그러면 국무조정실에서 국토부하고 조율을 해서...”
다만 부산은 김해공항 대체 공항 마련과 함께 공군부대와의 분리를 검토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점이 대구와는 다릅니다.
(s/u)국제공항의 신설이나 이전 문제는 지자체 단위에서 어떻게 할 수 있는 사안은 아닙니다.
결국 정부의 의지에 달려있다는 겁니다.
공은 이제 총리실로 넘어갔습니다.
mbc news 이만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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